sub visual

02) 512-2681

평일 상담시간 안내

am 09:00 - pm 18:00


Home>커뮤니티>취업/유학 인터뷰

취업/유학 인터뷰

박윤선 - 미국 FIT 2015-02-08


박윤선 - 미국 FIT


"국내에서 미리 주얼리 관련 교육을 받고 또 영어를 열심히 준비하고 간다면 조기 졸업도 충분히 가능하다."



본인을 소개를 한다면...

대학에서 동양화과를 전공하고 아우룸에서 유학과정을 수료한후 FIT에서 2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
학기중에 담당 교수님의 주얼리 전문디자인 회사에 인턴 자리를 추천받으면서 학교와 병행하여 디자인 업무를 배우기 시작했다.
현재는 맨하탄에 있는 Judith Ripka 회사에 디자이너로 근무중이며 주얼리 디자이너로 전공을 바꾼 것이 인생에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된다.


FIT 유학생활에 대해서...

유학시절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 소통인 것 같다.
듣고 말하는 것이 부족하면 성적이 좋게 나오지 않는다.
입학시 2년 과정으로 합격을 하더라도 학점을 많이 신청하면 1년 반이면 졸업이 가능하다.

학점을 많이 신청할 경우 수업 진도를 따라가기가 힘들지만 국내에서 미리 주얼리 관련 교육을 받고

 또 영어를 열심히 준비하고 간다면 조기 졸업이 충분히 가능하다.


회사 소개를 한다면...

회사명은 Judith Ripka이고 설립된지는 25년여 되었고 맨하탄에 소재하고 있다.
총 직원은 50여명이고 디자인팀 정직원은 디렉터와 나 2명이고 5-6명정도의 외부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있다. 

미국내 매장은 총 9개정도 있으며 백화점에도 입점해 있다.
사무실내에 제작,수리할 수 있는 자체 제작실이 별도로 갖추어져있다. 일부 제작은 태국 공장에 외주를 주고있다.

 주로 Fine Jewelry 를 취급하고 있다.주 5일 근무이며 9시에 출근해서 6시에 정시 퇴근하며 야근은 안하는 편이다.

매년 1월,5월,7월에 개최되는 Show(전시회)행사 위주로 신제품을 개발한다.
1년에 300여개의 샘플을 제작해서 150~200여개의 실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미국 시장 자체만으로도 수요량이 크므로 수출은 현재 안하고 내수시장위주로 하고 있다.


디자인 전체 업무플로우에 대해서...

부사장들의 논의에 의해서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의 범위를 설정한다.
설정되어지 컨셉에 의해 자사내의 디자인팀과 외부 프리랜서들과 공동으로 디자인을 진행시킨다.

디자인이 결정되면 팀장과 내가 공장과의 연계를 통해서 원본 자업을 완성시킨다. 

완성된 원본은 다시 경영팀으로 피트백되어서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면 제품의 아이템에 따른 생산을 진행시킨다.
생산된 제품들은 최종적 검품을 한후 각각의 지역적 특성에 맞게 매장에 디스플레이된다. 

또한 일부 디자인에 대해서는 태국의 공장으로 보내어져 샘플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제품이 처음 디자인되어서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이 되어 일반 매장으로 나가기까지 모든 과정은 총 6개월정도가 소요된다.


현지 생활에...

뉴저지에서 친구와 같이 살고있고 월 생활비는 150 ~ 200여만원 정도 소요된다. 

방세는 월 100만원이다. 뉴저지에는 한국인들이 많이 살고 있다.


미국 주얼리 대학 학생들이 선호하는 주얼리 회사는?

David Yurman, MImiso(중국계회사로서 동양적인 스타일), Harry Winston(고급 주얼리), Cathy Waterman 등이 있다.

주얼리 회사는 주로 뉴욕 35번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주얼리 회사 취업시 포트폴리오와 면접을 본다. FIT는 학교내에 취업센터가 잘 운영되어 있어서 이 곳을 많이 활용하면 취업이 용이하다. 

각 회사에서 디자이너 채용시 광고나 각 대학의 교수들에게 추천의뢰를 하고 있다. 

교수와 교류를 많이 하고 교수의 눈에 들 정도로 디자인 실력을 갖춘다면 기회가 왔을 때 취업 우선 순위를 받을 수가 있다.


미국에 진출하려는 후배에게 한마디...

미국 회사 취업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아우룸에서 FIT 합격률이 높으므로 아우룸에서 유학과정을 수강한다면 FIT 합격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FIT에서는 졸업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다. 출석만 안빠지고 열심히 교육을 받는다면 

미국 주얼리 회사 채용기회가 많으므로 크게 어려움없이 현지 취업을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주얼리 교육을 받고 FIT에 유학을 한다면 동양적인 주얼리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있으므로 미국 회사취업시 경쟁력을 갖출 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