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Home>아카데미>마케팅 자료

마케팅 자료

2005년 홍콩 시계 업계 전망 2015-02-07



Global Sources 에 따르면 홍콩 시계 업계는 2005년부터 시행되는 중국-홍콩간의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와 자체브랜드 및 라이센스 제품 생산 트렌드에 힘입어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년간 전세계 패션시계 소비 증가율은 연 4.5%에 달했으며, 동기간 중국시장 수요는 27% 증가했다.
2005년 CEPA가 시행되면서 홍콩 업계는 자체 브랜드나 라이센스 시계를 중국 시장에 판매하고,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소수의 홍콩업체만이 CEPA 인증서를 신청한 상태이며, 대부분의 업체들은 CEPA가 높은 생산비용을 상쇄시킬만큼 큰 혜택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수년간 많은 홍콩업체들은 낮은 생산비용 때문에 중국에 조립공장을 설치해왔다. 그러나 홍콩업체가 CEPA 하에 무관세로 중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전체비용 중 최소 30%이상이 홍콩내에서 지출되어야 한다.


수년전 중국에 생산시설을 이전한 대부분의 업체들은 지대와 임금이 훨씬 높은 홍콩으로 생산시설을 재이전하기를 원하지 않고 있다. 홍콩 업체들은 전체 생산비용 중 30%를 맞추기 위한 여러 가지 부대비용 등 부가적인 지출에도 부담을 느끼고 있어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한 고가 제품 마케팅을 포기하고 있다.


자체 브랜드 개발과 유명 업체와의 파트너쉽 체결 증가


CEPA 효과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홍콩 시계 업체들과 유명 외국 브랜드 업체와의 라이센스 파트너쉽 체결이 늘어날 전망이다. 수출에 있어 자체 브랜드 개발에 주력하는 업체 수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홍콩 시계 업체들은 중고가 제품 생산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손목시계 업계의 중고가 부문으로의 이동이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해외 유명업체와 디자인과 제조 부문에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는 업체 수가 늘어나고 있다.


많은 업체들은 OEM보다는 디자인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ODM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있다. 디자인 능력 향상 움직임은 손목시계 부문이 일반시계(clock) 부문보다 두드러진다. 이는 일반적으로 손목시계의 디자인 변화가 훨씬 빠르기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손목시계 디자인은 9개월, 일반시계(clock) 디자인은 14개월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인식 확산


바이어 주문에 따라 OEM 생산을 하는 것보다, 자체 브랜드 제품 디자인, 제조, 마케팅에 훨씬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때문에, 업체들은 지적재산권(IPR) 보호 문제를 더욱 신중하게 받아들이고 대응하고 있다. 새롭게 개발한 디자인을 특허 신청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이는 업계 전반적으로 IPR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반증한다. 그러나 디자인의 한두군데만 바꾼 뒤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인증(IP 8001) 취득


홍콩 손목시계 업체들은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아시아 지식관리협회(Asian Knowledge Management Association)에서 IP 8001 인증을 취득하고 있다. IP 8001 기준은 지적재산권 관리에 대한 요구사항들을 정하고 있다. IP 8001 인증서 취득업체는 지적재산권 보호 시스템을 가진 업체이며, 지적재산권 문제에 대해서는 바이어를 확신시킬 수 있다.


IP 8001 인증을 획득한 업체는 저작권, 특허, 상표, 등록 디자인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문제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IPR 보호를 위한 모든 국내외 요구 사항을 인지하고 있고, 바이어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며, IPR분야내 독립적인 단체에서 심사를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유명 브랜드 업체와의 협력이나 중고가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IP 8001은 최소 3년 이상된 홍콩업체만 취득할 수 있다.

사진은 홍콩 시계 브랜드 '오디엠'의 제품
TA07-2.

*자료출처-주얼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