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Home>아카데미>마케팅 자료

마케팅 자료

가장 힘든 것은 사람입니다 2015-02-07



* 가장 힘든 것은 사람입니다. 

연전에 주간지를 인터뷰한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 질문 중에 “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일은 무엇입니까(?)라는 마지막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주저 없이 “사람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기자가 놀라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의류 회사 중에 더 리미티드(The Limited)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회사의 CEO인 Les Wexner (레스웩스너)는 1990년대 초 대단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승승장구하던 기업의 매출과 수익률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사면초가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둘러보아도 이유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25년간 3천8백 개의 상점을 보유하고 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한 회사였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웩스너는 자신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존경하는 분들에게 자문을 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스필버그, 잭웰치, 펩시콜라의 CEO 등 당시 유명한 경영자들을 만났습니다. “도대체 당신들은 매일 무슨 일에 열중하고 계십니까? ” “영업매출 확인, 아니면 광고, 새로운 상품개발 등등에 시간을 얼마나 할애합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 가끔 ”이었습니다. 

그 유명한 CEO들은 사람에게 시간의 50%를 할애한다는 대답이었습니다. 새로운 인재를 채용하고, 특정 직위에 적합한 인물을 선별하고, 젊은 인재를 훈련시키고, 글로벌 관리자를 육성하고, 성과 미달자의 문제를 처리하며, 전체 인재풀을 검토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웩스너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사고의 전환을 가져오는 혁명의 시작이었고, 3년간 인재관리에 집중, 수익이 2억8천만5백만 달러에서 4억4천5백만 달러로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주가도 2배로 성장, 사고의 전환이 가져다준 결과는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현실로 돌아와 봅니다. 

초두에 가장 어려운 것이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요즈음 두 가지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첫 번째가 “어떻게 하면 직원들을 경쟁력 있는 인재로 지속적으로 성장 시킬 수 있을까?” 하는 문제입니다. 우리 회사는 이를 위해 몇 가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 아침에 화요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요모임을 통해 사장 강의, 기타 정보를 통한 문화적 욕구를 개발 시키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화사모라는 운영 팀이 구성되어 직원들 스스로 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필독서 선정 시 사장인 제가 반드시 먼저 읽어보고 결정 합니다. 필독서는 많지만 한달에 한권 정도는 회사에서 읽어야할 지정 도서로 선정, 독서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매월 한번씩 업무 평가회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장인 제가 직접 챙깁니다. 연초에 세웠던 부서별, 개인별 목표와 전략이 있습니다. 

구체적 실행 계획이 있고, 매월 철저한 평가를 통해서 업무 능력을 향상 시키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직원의 효율적인 능력 배치와 부족한 인재를 어떻게 선발하는가?”하는 문제입니다. 사람은 외부 평가와는 상관없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대단히 관대 합니다. 그리고 평가 기준이 대단히 상대적입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 아닌 외부 환경과 상대방과의 비교를 통하여 자신을 평가 합니다.이런 문제들로 인하여 종종 회사를 떠나는 직원들을 바라볼 때 얼마나 마음이 아픈지 모릅니다. 반면에 처음에는 부족 했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통하여 2~3년 후에 대단한 직원으로 성장한 직원이 있습니다. 이 직원들을 바라볼 때는 얼마나 뿌뜻 함을 느끼는지 모릅니다. 

저희 회사는 이런 직원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 직원들이 앞으로 우리 회사를 이끌어갈 인재라고 생각 합니다.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자신의 일에 가치를 두고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사람, 이 사람들이 앞으로 우리가 기대하는 인재상입니다. 이 인재들을 각 개인이 가장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일에, 어떤 타이밍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성과를 내게 하느냐가 제 고민의 해결점이 될 것입니다.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 관리입니다. 

제게 있어서의 소비자는 우리 직원입니다. 소비자를 감동시키기 위한 전략적 시스템을 만들 것입니다. 비록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 직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객관적으로 줄 수 있는 사회의 신뢰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이것이 제가 기업을 하고 있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 이즈골드 대표(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보석마케팅 전공) 

* 자료제공 : 귀금속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