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Home>아카데미>주얼리 이야기

주얼리 이야기

아쿠아마린과 그밖의 베릴 2015-02-06



◆ 아쿠아마린

연한 하늘색에서 짙은 바닷빛 블루색까지? 아쿠아마린은 흔히 하늘색이라고 부르는 아름다운 칼라의 여러가지 색조를 띠고 있다. 세계의 모든 여성들이 아쿠아마린의 아름다운 파란색을 좋아한다. 아쿠아마린의 칼라는 어떤 피부색이나 눈동자색에도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또한 창조적인 보석 예술가들은 새로운 커팅 스타일에 대한 영감을 다른 보석들보다는 아쿠아마린에서 많이 얻는다고 한다.

- 탁월한 특성을 가진 보석, 
아쿠아마린

아쿠아마린은 클래식한 보석, 즉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만큼이나 인기 있는 보석이다. 아쿠아마린은 에메랄드와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에메랄드나 베릴 모두 베릴 종에 속하는 변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쿠아마린은 칼라가 에메랄드에 비해 스톤 전체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유명한 녹색 형님뻘인 에메랄드에 비해 그 산출량이 많은 아쿠아마린은 보통 내포물이 없다. 모스 경도 7정도로 단단한 편이며 브릴리언스가 탁월하다. 경도가 좋기 때문에 강하며 스크래치도 잘 나지 않는다. 아쿠아마린의 발색 원소는 철이며 보통 블루 기운이 도는데 그 범위는 거의 무색의 연한 블루로부터 밝은 바닷빛 블루까지이다.

아쿠아마린은 색이 진할수록 가치가 높다. 일부 아쿠아마린은 옅은 그리니쉬 색조를 띠고 있다. 이러한 칼라 또한 아쿠아마린의 특징이다. 그러나 순수하고 깨끗한 블루 칼라가 진정한 아쿠아마린의 칼라로 여겨지고 있다. 왜냐하면 티없이 맑고 빛나는 아쿠아마린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칼라이기 때문이다.

-‘산타 마리아’ 아쿠아마린

이 아름다운 베릴의 하늘색 변종은 친구가 많다. 아쿠아마린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다른 색조들은 각각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산타 마리아’는 브라질의 Santa Maria de Itabira 광산에서 발견된 희귀한 짙은 블루색의 아쿠아마린을 일컫는다. 이 보석은 모든 보석 애호가들 사이에서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동일한 칼라가 아프리카의 일부 아쿠아마린 광산, 특히 모잠비크의 광산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이 두 보석을 구분하기 위해 아프리카의 보석은 ‘산타 마리아 아프리카나’라고 명명되었다.

이 외에 브라질의 Espirito Santo주에서 발견된 아쿠아마린은 위의 두 보석만큼 짙은 블루색을 띠지는 않는다. 또 다른 아름다운 칼라의 아쿠아마린은 1954년 선발된 미스 브라질의 이름을 따서 ‘Martha Rocha’라고 명명되기도 했다.

이러한 아쿠아마린의 이름을 보더라도 아쿠아마린의 생산국으로써 브라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세계 시장에 나오는 원석의 대부분은 이 커다란 남아메리카에 있는 보석 광산에서 생산되는 것이다. 커다랗고 티없이 맑으며 뛰어난 칼라를 지닌 아쿠아마린 원석이 이 곳에서 발견되곤 하는데 이는 이 보석의 특성상 아주 드문 일이다.

때론 1910년 Maraimba / Minas Gerais 광산에서 발견된 110.5 킬로그램의 크리스탈처럼 아주 센세이셔널한 발견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1992년에는 이다 오버슈타인의 보석 예술가 Bernd Munsteiner가 26킬로그램의 아쿠아마린 ‘Dom Pedro’을 커팅했으며 바로 이것은 연마된 세계 최대의 아쿠아마린이 되었다. 아쿠아마린은 그 외의 국가, 예를 들어 나이지리아, 마다가스카르, 모잠비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등지에서도 산출된다.

- 현대 디자이너들이 가장 
아끼는 보석

세상에서 아쿠아마린만큼 다양한 현대 주얼리 디자인에 이용되는 보석은 아마 찾기 힘들 것이다. 투명하고 깨끗한 아쿠아마린은 스텝컷이나 그 밖에 현대적인 다른 어떤 컷으로 연마했을 때에도 언제나 아름답고 멋지다. 심지어 원석 상태 혹은 내포물이 많이 있는 아쿠아마린도 디자이너에 의해 창의력 넘치는 예술품으로 다시 태어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아쿠아마린을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보석’이라고 부른다. 다시 또 그들은 아쿠아마린으로 새롭고 현대적인 커팅을 구현하여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이러한 창조적인 디자이너들의 커팅은 틀림없이 아쿠아마린의 인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아쿠아마린의 연한 칼라 때문에 아쿠아마린의 내포물은 눈에 잘 띈다. 그러므로 아쿠아마린은 가능한 투명해야 한다. 그러나 때로 커팅 디자인에 따라 이러한 내포물들은 특별한 효과를 발휘하게 되기도 한다. 아쿠아마린은 칼라가 연해서 디자이너들이 둥근 면 혹은 날카로운 면을 통해 스톤의 특성과 브릴리언스를 살리기에 적당하다. 그러므로 아쿠아마린은 특별하며 여성들에게 피할 수 없는 유혹적인 보석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밖의 베릴(beryls)

모거나이트의 매력적인 핑크는 전세계에 걸쳐 여성들을 매혹하고 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런 보석들을 한 계열에 속하는 보석이라고 인식할까? 골든베릴, 녹황색 헬리오도르, 무색의 고셰나이트 그리고 희귀한 붉은 베릴과 아쿠아마린, 에메랄드, 모거나이트는 모두 같은 종의 베릴이다. 서로 다른 색인 블루, 그린, 옐로우, 무색, 핑크 등을 나타낼 뿐 본질적인 화학적, 물리적 특성은 일치한다.

모거나이트는 여성스런 핑크색의 베릴이다. 전에는 오히려 핑크베릴로 알려졌었다. 보석수집가인 Jone Pierpont Morgan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1911년 이후 모거나이트로 불리운다.

골든베릴은 옅은 레몬 옐로우에서 골드색의 아름다운 색 분포를 나타낸다. 그러나 에메랄드와 달리 내포물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

철성분과 우라늄은 헬리오도르라는 다른 베릴종류의 신선하고 활력적인 황녹색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리스어의 helio(태양)와 doron(선물)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때때로 베릴은 색감이 부족하게 발견된다. 이런 경우 간단히 ‘순수’ 무색베릴로 남겨진다. 유통상에는 매사추세스 고셰(Goshen)에서 발견된 이후 고셰나이트로 많이 불리운다.

베릴은 화려한 색과 높은 휘광성, 주얼리로 사용하기 적합한 7.5-8의 경도로 인기 가 있다. 수직, 수평면을 가진 6방정계 베릴은 주로 남부아메리카, 중앙과 서아프리카에서 보석으로 발견된다. 또한 러시아와 우르과이, 마다가스카르와 미국에서도 발견된다.

수공예인들은 많은 패싯면을 낸다. 다채로운 색을 가진 보석종 베릴의 투명도를 부각시킬 확실한 디자인으로 직사각형이나 스퀘어 스텝컷이 적합하다.

*출처-귀금속경제신문